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694 l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10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1-12 20:00
조회 167
성경의모든기도™ no.694 l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10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694ㅣ2023-01-13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10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잠언 10장

잠언 10장 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잠언 10장 부터는 비교적 오래된 지혜가 나오게 됩니다. 10장부터 22장까지의 잠언의 솔로몬 임금에게로 까지 거슬러 올라 가지요. 보통 이 지혜의 표현들은 두 줄로 된 개별적인 잠언으로 표현됩니다. 대부분은 의인과 악인,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 부지런함과 게으름, 부유함과 가난함, 슬기로운 말과 어리석은 말이 맞서 있는 형태입니다.

잠언에서 나오는 의인은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의인의 특징은 자신의 삶을 하나님이 자기 백성과 맺으신 언약에 의해 확정된 그 규정에 맞추어 살아간다는데 있지요. 그래서 10장부터 15장까지 의인은 악인과, 지혜로운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과 맞서 있습니다.

의인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계명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복을 받는 것이지요. 이미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지고 있거나 받게 됩니다. 그리고 또 자기 주위의 사람들에게 선행과 도움을 베풀지요. 반대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을 깔보는 악인은 망한다는 내용입니다.

이 고전적인 잠언들은 사람의 행동에 대한, 또한 행위 화복의 깊은 관계에 대한 예리한 관찰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단계의 고전적인 지혜문학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는 욥기에서 살펴본 적이 있고, 후에 다시 전도서에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10장에서 말하는 악인에 대한 결과들이 인상적입니다. 7절에 ‘악인의 이름은 썩게 되느니라’는 표현은 문맥상 ‘잊혀져서 더 이상 살아 있지 못하리라’는 뜻이 됩니다. 10절의 눈짓하는 자는 무엇인가 남을 해칠 궁리를 하는 사람입니다. 입이 미련한 자는 스스로를 해치지요. 악인들의 입을 폭행을 숨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12절은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느니라’라고 기록됩니다. 사랑은 남과 합의하려고 하지 다투려 하지 않는다는 뜻인데요. 그래서 사랑이 남의 허물을 비난하지 않는다 기록합니다. 하지만 미련한 자는 때에 맞지 않게 말하고 비밀로 해야 더 좋을 것들을 함부러 말하고 다닙니다. 

18절은 ‘미움을 감추는 자는 거짓된 입술을 가진 자요 중상하는 자는 미련한 자’라 합니다. 친절한 말로 미움을 숨기는 것을 위선이라 합니다. 그리고 남을 공개적으로 헐뜯는, 중상하는 것은 어리석음이라 말합니다. 

30절의 ‘의인은 영영히 이동되지 아니하여도 악인은 땅에 거하지 못하게 되느니라’는 말씀에서 언제나 하나님이 땅의 주인이심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 백성을 그 땅에서 살게 하시고 땅을 차지할 수 있는 권리를 주시는 분도 하나님이시지요. 이런 하나님을 배신하는 사람이 잃는 것은 바로 이 권리입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주님의 지혜로 우리의 삶을 살피게 하옵소서. 하나님을 신뢰함므오 우리에게 주신 모든 권리를 누리는 2023년 되게하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