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690 l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6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1-08 20:49
조회 187
성경의모든기도™ no.690ㅣ2023-01-09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6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잠언 6장

잠언 6장 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잠언은 모두 서른한 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매달 날짜에 맞추어 묵상한다면, 한 달에 한번 잠언을 묵상할 수 있겠지요. 그렇게 하나님의 지혜가 우리 안에 충만하기 원합니다. 

잠언 6장의 전반부에서는 네 가지를 경고하고 있는데요. 첫 번째는 보증에 대한 경고입니다. 이후 11장과 17장, 20장과 22장에서도 자주 되풀이 되는데요. 이는 냉정하라는 말이 아니라, 자비로운 마음 때문에 스스로 망하지 않게 하려는 뜻이 있습니다.

게으르지 말라는 것이 둘째 경고입니다. 이것도 뒤에서 되풀이 됩니다. 개미는 스스로 계획을 세워 활동하는 경우의 보기로 사용됩니다. 개미의 부지런함을 말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개미는 태평스레 팔짱 끼고 바라보고만 있다가 곧바로 엄천난 곤경에 빠지는 게으름뱅이들에게 대한 경고의 본보기가 됩니다.

세 번째 경고는 남에게 해를 끼치는 사람의 행태를 비난합니다. ‘눈짓을 하며 발로 뜻을 보이며 손가락질을 하는’ 그 야비하고 엉큼스러움을 싫어하게 만들지요. 그들은 갑자기 내린 재앙에 멸망하여 살길을 찾지 못할 것입니다. 

네 번째 경고는 ‘여호화께서 미워하시는 것’ 예닐곱 가지의 숫자 잠언 형식을 띠고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든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 또한 하나님께서 미워하신다니 조심, 주의 해야 겠습니다. 

그리고 20절 부터는 간음에 대한 경고입니다. 5장에 이어 다시 한 번 ‘간음’이라는 주제를 다루는데요. 이 주제는 실제 간음을 가르킬 뿐 아니라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빗대어 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 뜻으로 이해를 해야 합니다. 

26절 하반절에 ‘귀한 생명을 사냥하는 음란한 여인’의 히브리어 표현은 남편 있는 여자를 뜻합니다. 창기, 음녀와 관계를 맺는 것보다 더 위험하지요. 남편이 속았음을 알게 되면 벌금이 아니라 레위기 20장에 기록된 율법을 따라 하셩을 요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불을 품에 품고서야 어찌 그의 옷이 타지 아니하겠으며 사람이 숯불을 밝고서야 어찌 그의 발이 데지 아니하겠느냐’ 말씀은 그렇게 불장난 같은 간음을 하지 말라고 경고하며 반드시 일어날 결과를 똑똑히 밝히고 있습니다. 

지혜와 율법은 해야 할 일과 일어난 일에 대한 계획과 결과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음이야 어쨌든 결과를 들키지 않은 사람들, 결과를 조장한 사람들은 스스로 의롭다 했지요.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마음에 음욕을 품은 자마다 같은 죄를 지었다 말이지요.

[말씀·묵상·기도]

주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함으로 우리 안에 하나님의 지혜가 가득하게 하소서. 말씀을 따라 안전한 길로 나아가는 2023년 되게 하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