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692 l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8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1-10 19:15
조회 183
성경의모든기도™ no.692 l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8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692ㅣ2023-01-11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8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잠언 8장

잠언 8장 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잠언 8장에서도 지혜는 여성 인격체에 비유됩니다. 그리고 이 지혜는 앞에서 이미 자세하게 묘사된 유혹하는 여인과 대조를 이룹니다. 음녀는 어두울 때 골목 모퉁이에서 유혹을 합니다. 하지만 지혜는 길가의 높은 곳과 네 거리, 성문 곁에서 불러 이르지요. 

우리에게 전해지는 말들이 유혹인지 지혜인지 알아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겠지요. 우리의 욕구를 은밀하게 충족해 준다고 하는지, 아니면 온전한 하나님의 빛 가운데로 인도 되는지 말입니다. 

12절부터 말씀에서 지혜는 자신을 권력자들의 조언자로 소개합니다. 지혜가 주는 여러 속성과 선물들이 소개가 되는데요. 권력자들이 다스리고 판단하는 능력은 이런 속성과 선물에서 갖추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런 속성과 선물들은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 

22절부터 말씀은 하나님께서 지으신 세계를 조망합니다. 로마서 1장 20절도 그래서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치 못할지니라’라고 기록되어 있지요. 세계는 이 지혜 덕분에 존재하고 꼴을 갖추게 된 것입니다.

잠언 말씀에서는 이 지혜를 인격체로 또 하나님이 모든 것에 앞서 맨 먼저 지으신 것으로 묘사합니다. 신약 성경에서는 이런 생각을 예수 그리스도의 본질 및 중요성과 관련하지요. 말씀이신 분, 지혜이신 분 예수님 말입니다. 

32절 부터는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사람은,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묘사입니다. 그런 사람은 지혜의 초대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지혜를 찾고서는 그 지혜에 머문다 말합니다. 지혜를 배우는 학생들이라면, 그런 인생의 겸손함이 있다면, 배우는데에도 열심히겠지요. 날이 새기도 전에 스승의 집 문 앞에서 기다릴만 합니다. 

‘누구든지 내게 들으며 날마다 내 문 곁에서 기다리며 문설주 옆에서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나니 대저 나를 얻는 자는 생명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얻을 것임이니라’

우리는 겸손하여 하나님 앞에서 듣고, 그 지혜를 살아가는 사람인가요? 아니면 하나님의 말씀과 상관 없이 나의 경험에서 나온 생각과 내가 이룬 삶의 틀 속에서 판단하고 주장하는 사람인가요?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늘 겸손이 신앙을 배우고, 선 줄로 생각하면 넘어질까 조심하고, 지혜에 대하여 허리를 동이고 배워야 하는 모든 이유입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스스로 겸손하게 하시어 하나님 앞에서 배우게 하옵소서. 주님의 지혜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