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693 l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9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1-11 18:27
조회 165
성경의모든기도™ no.693 l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9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693ㅣ2023-01-12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9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잠언 9장

잠언 9장 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잠언 9장의 말씀은 지혜의 초대와 어리석음의 초대를 나란히 다루고 있습니다. 지혜는 자기 집을 짓고 낙성식에 사람들을 초대하는 사람으로 그려집니다. 일곱 기중이 집에 있다고 하는데요. 이 집은 궁궐과 성전 수준으로 격이 높은 집이네요. 아울러 지혜라는 여인의 지위가 높다는 점에 대하여도 알 수 있는 본문입니다.

잔치 초대의 비유는 에수님의 결혼 잔치 비유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잔치를 벌일 때에는 포도주에 꿀 및 향료를 섞는데 그 표현이 본문에 사용이 되었네요. 식물로 옮긴 히브리 낱말은 본래 빵을 뜻하는 말입니다. 헌데 여기 본문에서는 더 넓은 의미로 음식을 뜻하고 있습니다.

지혜의 초대에 상반되는 어리석음의 초대는 13절부터입니다. 그런데 7절부터 12절까지의 말씀에 여러 무리의 사람들이 지혜를 여러 모양으로 받아들이는 자세한 설명이 기록됩니다. 실은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도 있는 것이지요. 특별히 눈에 띄는 구절이 있는데요.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 능욕을 받고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도리어 흠이 잡히느리라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오히려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라 합니다. 그러면 그가 너를 사랑할 것이라 말이지요. 참 쉽지 않은 말씀입니다. 책망을 들어야 할 사람들은 듣지 않고, 굳이 듣지 않아도 될 사람들은 들으려 하니 말입니다. 

그런데 본문은 이것이 지혜라 합니다. 지혜로 나아가는 길로 내딛는 첫 걸음은, 아무지 좋은 말과 지혜가 있어도 들을 수 있는 그 첫 걸음은 하나님과 내적으로 연결 되는 것이라 말이지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지혜라는 여인’과는 달리 미련한 여인은 물과 떡만 줄 수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사람은 금지된 것을 하고 싶어 하다가 유혹을 받는 존재임을 이 미련한 여인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바로 그 점을 이용하지요. 그래서 이런 말도 하는 겁니다. ‘도둑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말이지요.

그리고 이 미련한 여인에게 유혹을 당한 사람들에게 닥칠 결과는 이방 계집의 유혹의 결과는 밝힐 때 쓴 말도 거의 같게 묘사가 되고 있습니다. ‘오직 그 어리석은 자는 죽은 자들이 거기 있는 것과 그의 객들이 스올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이방 계집, 음녀의 정체는 이 미련한 계집을 위해 사람을 유혹하는 자 였던 것이지요.

이렇듯 삶과 죽음의 길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이 길은 지혜를 통해 알 수 있구요. 우리는 어떤 초대를 더 즐거워 하는 사람입니까?

[말씀·묵상·기도]

주님, 겸손히 하나님을 바랍니다. 주님을 경외함으로 지혜를 선택하는 자녀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우리를 구원하여 주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