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707 l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23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2-01 06:41
조회 173
성경의모든기도™ no.707 l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23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707ㅣ2023-02-01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23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잠언 23장
잠언 23장 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잠언의 지혜로 우리 자신을 돌아보는 귀한 기회를 얻기 원합니다. 미련한자, 어리석은 자가 아닌 지혜로운 자 되기 원합니다. 단순한 삶의 처세가 아니라 나를 돌아보고 하나님 앞에 옷깃을 여밀 수 있는 거룩함이 우리게 깃들기 원합니다.
6절의 악한 눈이 있는 자는 인색한 주인을 뜻합니다. 그 주인은 잔치를 베풀었지만, 그 잔치에 온 사람들에게 마음이 있는 것이 아니지요. 손님들이 먹고 마시고 즐기는데 있는 게 아닙니다. 자기가 손님에게 내놓은 음식 조차도 손님이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손님이 그것을 알아차리게 되면 곤란함이 시작되지요. 손님은 주인과 음식이 좋다고 앞서 아름다운 말로 칭찬한 것도 헛일이 될 것입니다.
17절 말씀에서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인생의 방향과 목적을 확인합니다. 죄인들이 겉보기에 성공한 듯 보이는 것, 또한 그러한 죄인들이 겉보기에 성공한 것을 부러워하는 것은 그 죄인들이 당한 끝과 관련시켜 볼 때 알맞지 않습니다. 장래를 생각하고 소망을 생각한다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잠언의 말씀은 우리를 스스로 돌아보게 해줍니다. 나아가는 길에서 방향과 목적을 점검할 수 있게 해주지요. 우리가 주의 깊게 말씀을 살핀다면 돌이켜야 할 부분을 정확히 알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26절 말씀이 그렇습니다. 흔히들 이 말씀을 문맥에서 따로 떼내어 하나님이 사람들에게 직접 명령하신 말씀으로 이해하는데요. 그렇게 보기보다는 이 구절은 스승이 자기 제자에게 ‘나를 주의 깊게 보고 내 본을 따르라’고 요청하는 말로 이해해야 합니다.
29절에서 35절 까지 말씀에서 지혜 스승은 술이 사람을 유혹하는 힘과 사람에게 끼치는 좋지 않은 영향에 대해 아주 자세히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것을 잘 묘사하여 제자가 스스로 책임질 잘못을 저지르지 않게 하려고 하지요.
말씀을 묵상함으로 하나님의 아름다움이 우리 안에 스며듭니다. 하지만 그 아름다움이 온전히 스며들기 위해서는 우리 안에 깎여져야 할 많은 부분들을 건드리지요. 어색하고 아프고 불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럼에도 온전히 말씀 앞에 서 있어야 하는 이유는 우리의 생명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새해를 시작하며 묵상하는 잠언의 말씀도 늘 달콤하지만은 않습니다. 마음의 숨겨 두었던 아픔을 건드리고 다시 우리를 꾸짖지요. 하지만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지 않으신다면 이런 징계도 없겠지요. 중요한 것은 우리가 이 말씀을 따라 우리의 행실과 마음을 돌아보고 다시 하나님의 빛에 맞추는 일입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우리의 굳어진 마음의 욕심과 고집을 말씀으로 비추시고, 다시 하나님의 은혜로 나아갈 수 있도록 희망을 주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