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715 l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31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2-12 15:38
조회 170
성경의모든기도™ no.715 l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31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715ㅣ2023-02-13
새벽말씀기도회ㅣ잠언 31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잠언 31장
잠언 31장 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작은 잠언 묶음 중 31장은 르무엘이 받은 잠언입니다. 르무엘이라는 이름의 임금은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잠언으로 옮긴 히브리 낱말을 ‘맛사’라는 고유 명사로 본다면 르무엘은 아라비아 부족에 속했던 사람인 듯 보입니다. 이스라엘 밖에서 전해 내려오던 지혜 전통의 단편까지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절 말씀은 성적인 방종을 경고하는데요. 임금에 관한 율법을 다루고 있던 신명기 17장 17절 말씀을 생각나게 합니다. ‘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고 기록이 되어 있었지요.
그리고 4절의 술을 남용하지 말라는 경고는 앞서 20장과 23장에서처럼 지혜의 가르침 가운데에 거듭 나온 말씀입니다. 우려되는 결과가 5절에서 나오고요. 술을 그러면 어떻게 사용을 할지 6절과 7절에서 계속 기록합니다.
임금의 의무에 관하여 31장에서는 아주 높은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편 72편에서도 그와 같이 왕의 의무를 높게 바라봅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왕권이 지향해야 하는 바가 하나님의 나라와 다시오시는 주님이시기 때문이지요. 이 세상에서 자신들의 얕은 생각과 판단, 이익에 기대하는 정도를 넘어섭니다.
잠언의 마지막은 현숙한 아내에 대한 칭송의 내용입니다. 이 현숙한 아내에 대한 칭송은 히브리어 본문에서 각 절의 첫머리가 알파벳 순서를 따르는 식으로 정교하게 지은 시입니다. 이런 형식은 시편 9편부터 묵상을 한 적이 있습니다.
현숙한 아내에 대한 칭송은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꼼꼼하고 지금도 이해와 적용이 가능한 내용들입니다. 그리고 꼭 아내에 대한 내용이라기 보다는 함께 가정을 만들어 가는 부부에 대한 내용으로 읽으면 더 좋겠지요.
그리고 꼭 기억을 해야 하는 것은 현숙한 아내에 대하여 설명하는 많은 구절 중 가장 중요한 풍성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지혜도 그렇고 인생도 그렇고 어디서 왔는지, 또 어디로 가는지 기억해야만 값어치 있고 복된 인생이겠지요.
새해 시작한 잠언 묵상이 마쳐지니 벌써 2월 중순입니다. 묵상을 하는 동안 어떠셨는지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이 더 깊어 지셨습니까? 아니면 말씀 앞에서 처절하게 무너져 내리는 자신을 경험하셨습니까? 그 모든 경험이 하나님 앞에 있었다면, 하나님을 경외하는 우리로 이끌어 갑니다. 그러니 괜찮습니다. 주님의 지혜가 한 해 우리들의 삶에 풍성이 넘쳐나길 축복합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늘 주님의 은혜 가운데 있게 하여 주옵소서. 매일의 삶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로운 삶, 풍성한 삶 되게 하여 주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