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716 l 새벽말씀기도회ㅣ전도서 1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2-13 13:28
조회 173
성경의모든기도™ no.716 l 새벽말씀기도회ㅣ전도서 1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716ㅣ2023-02-14

새벽말씀기도회ㅣ전도서 1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전도서 1장

전도서 1장 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전도서는 성경의 여러 지혜서 가운데 특별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사람의 행복과 성공이 그의 행동에 달렸다는 확신이 전통적인 지혜를 뒷받침해 왔다면, 전도자는 그런 낙관론을 회의적으로 보지요. 현실 경험이 그와 어긋나는 수가 너무 많고, 해 아래 그 어떤 사람도 계속해서 행복을 누리지는 못하기 때문이지요. 

아무리 누려도 죽는 순간에는 모든 것이 끝장나지요. 그렇다면 사람의 삶에도 도대체 무슨 의미를 찾을 수 있는지 묻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부정적이고 절망적으로 보이는 전도서입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전도자는 하나님만이 모든 사물의 의미를 아신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리려 합니다. 

전도자는 자기가 문제 삼고 탐구한 바의 결과는 2절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헛되다는 말은 전도서의 마지막인 12장에서도 되풀이 되는데요. 이로써 전도서에서 자세히 다루는 내용의 틀이 무엇인지 알게 되지요. 

3절의 원칙적인 물음에 대한 전도자의 간추린 대답은 모든 것이 헛되다는 것입니다. 헛되다는 말의 히브리어의 문자적 의미는 ‘사라져 버리는 숨 또는 바람 또는 허무함’을 뜻합니다. 질문은 제기한 전도자는 이처럼 모든 사건배후에 잡을 수 있는 것, 머무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점, 무엇보다도 비교적 깊은 뜻은 전혀 없다는 점을 알게 됩니다.

전도자는 곳곳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알아차리지만 근본적으로 그것은 늘 돌고 도는것이어서 새것이 나타나지는 않는다 합니다. 그래서 사람은 겉보기에 새로운 것을 대단하게 여기지 말아야 하는데요. 자신의 생각과 행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다음 세대는 그것을 잊어 버리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 것이기 때문이지요.

8절에 만물이 피곤하다는 것은 모든 것이 너무 빨리 달라진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물을 모든말로 번역하면 ‘모든 말이 너무 힘이 들어서 아무도 말을 끝낼 수가 없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바라든지 바라지 않든지 늘 거듭하여 자기 삶의 의미를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생각하는 힘이 사람을 그렇게 몰아붙이기 때문이라 13절은 말합니다. 그런데도 그렇게 찾아본 결과에도 아무것도 없지요. 이는 마치 바람을 손으로 잡으려 하는 것 같습니다.

전도자는 결과보다 수고가 더 크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온갖 지혜가 있어도 더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고, 많이 알면 알수록 삶은 더욱 더 어려워지지요. 17절의 미친 것과 미련한 것은 지혜와 반대되는 말인데요. 전도자는 이 둘을 다 살펴 보았고 이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보았으나 스스로 이 둘에 말려들지는 않았다 합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주님 허락하신 인생을 살아가며 탐구하고 고민합니다. 이 모든 삶의 여정을 통해 오직 주님만 우리의 구원이심을 깨닫게 하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