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720 l 새벽말씀기도회ㅣ전도서 5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2-20 04:44
조회 182
성경의모든기도™ no.720 l 새벽말씀기도회ㅣ전도서 5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720ㅣ2023-02-20

새벽말씀기도회ㅣ전도서 5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전도서 5장

전도서 5장 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히브리어 본문에는 전도서에 코헬렛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자. 던도자라는 번역이 본 뜻에 꼭 들어 맞는 것은 아니지요. 이 이름은 모으다를 뜻하는 말 줄기에서 비롯된 것인데요. 회중의 특정한 모임이나 지혜자의 무리들이 이끌면서 거기서 말하거나 가르쳐야 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지요.

솔로몬 임금이 지혜의 여러 잠언으로 유명하고 또 성전 봉헌식 때 백성을 불러모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책을 솔로몬의 작품이라 여겼습니다. 그렇지만 언어적인 이유만으로는 솔로몬만을 저자로 보기는 어렵죠. 전도서의 히브리어 본문에는 아람 외래어와 바사 외래어도 나오기에 나중에 생겨난 지혜서로 보고 있습니다.

전도서의 전체적인 짜임새로 볼 때 5장은 내용상 가장 가운데 위치한 중요한 여러 진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그 중에서도 1절부터 7절까지의 말씀이 핵심이지요. 예배를 드릴 때 삼가는 태도가 없는 것을 말씀은 1절에서 나무랍니다. 

당시 사람들은 많은 제물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예배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따르는 삶이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공개적으로 수다스럽게 하는 기도를 하나님께서 듣는 것 아닙니다. 2절과 3절 말씀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는 없앨 수 없는 거리가 있으므로 사람은 하나님 앞에 무엇을 아뢸는지 정확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4절과 5절 말씀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하나님께 서원을 하나, 그런 다음에는 지키지 않는 사람들의 경향을 따르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이 경고도 자기들이 하나님을 상대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우매한 자들에게 주시는 것이지요. 그렇게 실수한 것을 어찌 재물로 없앨 수 있겠냐는 것입니다.

돈 욕심은 채울 수 없고, 그 욕심이 마침내는 아무런 유익도 주지 못하고 잠만 앗아갈 뿐입니다. 돈으로 바랐던 행복은 오지 않지요. 아주 불안해 하면서 온갖 수단으로 재산을 지키려 한다고 해서 재산 보전이 보장되는 것도 아닙니다. 

재물은 또한 믿을 것이 아닙니다. 재물을 얻으려고 악착같이 일하지만 마지막에는 하나도 지니지 못한다 말씀은 기록합니다. 14절 말씀은 ‘왜냐하면 사업 한 번 잘 못하면 재물을 잃기 때문이다’로 번역하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그리고 말씀은 18절 19절에서 잘 아는 권고를 되풀이 합니다. 사람은 자기으 전 생애를 마음대로 할 수 없으므로,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제 몫을 자유롭고도 만족해 하는 마음으로 기뻐하며 누리는 것이 좋다는 것이지요.

[말씀·묵상·기도]

주님, 다시 허락하신 오늘 하루를 기쁨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하나님을 경외하며 늘 감사함으로 주신 축복을 누리는 복된 성도의 삶되게 하여 주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