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723 l 사순절묵상ㅣ숨겨진 것을 드리기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2-22 13:38
조회 186
성경의모든기도™ no.723 l 사순절묵상ㅣ숨겨진 것을 드리기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723ㅣ2023-02-23
사순절묵상ㅣ숨겨진 것을 드리기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④ 사순절 기간(2023.2.22.-4.8) 동안 ‘동행하는 길’(송대선, 미래교육목회연구소)로 묵상합니다.

[말씀] 시 51편
시 51편 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시편 51편 말씀을 통해 사순 여정의 두 번째 이정표를 발견합니다. 우리 내밀한 곳에 감춰진 것을 하나님 앞에 드리며 자비와 긍휼을 구하는 것입니다.
믿음의 길이 늘 순탄하길 기대하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엉뚱한 길로 들어서기도 하고 잘못된 길에서 헤매기도 합니다. 사순의 여정 또한 그와 같아서 의지를 가다듬고 주님과 동행하려 하지만 길을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중요한 것은 포기하기보다 잘못된 길을 걸었음을 인정하고 방향을 돌이키는 것입니다. 돌이키고 나면 왜 잘못된 길에 들어섰는지 깨닫게 되지요. 다시 그 같은 실수에 빠지지 않으려 하고 혹여 빠지더라도 빨리 알아차릴 수 있는지혜를 얻게 되니 허물을 통해 더 큰 기쁨과 성숙함으로 나아갑니다.
선지자 나단으로부터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와 간통하였다는 지적(삼하 12장)을 받은 다윗은 여호와께 범죄 하였음을 인정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들판의 목동이었던 다윗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우고, 온갖 전쟁터에서 동행하며 지켜주셨건만 그는 왕국의 영화에 취해 충성스러운 부하의 아내를 취하는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다윗은 나단이 자신의 죄를 지적하자 그 자리를 벗어나려 하거나 변명하지 않습니다. 감추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도리어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자기 죄를 더 정밀히 들여다봅니다. 얼마나 부끄럽고 고통스러웠을까요? 하지만 그는 피하지 않습니다. 다윗이 고백하는 ‘죄’라는 단어에는 하나님을 거스른 자신의 의지, 그로 인해 잘못된 길에 들어선 것과 저지른 악한 행위라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그는 하나님 앞에서 허물의 시작과 과정 그리고 결과까지 차례로 짚고 있습니다.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그가 구할 것은 주님의 자비와 긍휼밖에 없습니다. 아무 근거도 없지만 돌이켜 당신의 은총과 자비를 청하는 것! 이것이 사순 여정의 소중한 이정표입니다.
돌이키는 행위, 회개는 자기 잘못에 대한 안타깝고 슬픈 감정이 전부가 아닙니다. 회개란 깨어서 자기 허물을 철저히 살피는 주님의 지혜(51:6)를 구하는 행위입니다. 하나님의 뜻보다 자신의 의지가 앞서던 순간을 발견하고, 잘못을 행하고도 모르쇠 하는 뻔뻔함을 지켜보며 탄식하는 지성적이면서도 의지적인 행위입니다.
감사하게도 회개는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로 인하여 새로운 창조로 이어집니다. 헛된 의지로 덕지덕지 기워진 마음을 하나님께서는 깨끗하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회개하는 이의 과거를 기억하지 않고 용서와 함께 새사람으로 맞아주십니다. 용서로 품어주셨기에 그는 허물 가득한 과거의 사람으로 남지 않습니다. 감사와 찬양을 드려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용서받은 이, 새롭게 지음받은 이는 진정한 예배자가 됩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찾으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에 그분께 나아갈 때 주춤거리지 않습니다. 그는 자신의 내면으로 들어가 숨겨진 허물과 찢긴 마음을 꺼내어 놓습니다. 그렇게 내어놓기는 허물인데 누리기는 새롭게 창조되는 구원의 기쁨입니다. 분명 넘어졌는데 주께서 일으키어 담대하게 걸으며 감사로 찬양하는 것! 이것이 주님과 동행하는 사순의 걸음걸이입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이 여정 동안 혹여 좋은 것이 있다면 즉시 감사하게 하십시오. 허물이 더 많을 것은 자명할 터이니 그 순간 감추려 하거나 두리번거리지 않게 하시고 주님 앞에 그 허물과 함께 엎드리게 하십시오. 용서로 제 영혼이 맑아지고 제 마음이 깨끗하게 되는 은총을 누리게 하십시오. 그럴 힘을 주시길 원합니다.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