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724 l 사순절묵상ㅣ정당한 분노?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2-23 05:00
조회 191
성경의모든기도™ no.724 l 사순절묵상ㅣ정당한 분노?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724ㅣ2023-02-24
사순절묵상ㅣ정당한 분노?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④ 사순절 기간(2023.2.22.-4.8) 동안 ‘동행하는 길’(송대선, 미래교육목회연구소)로 묵상합니다.

[말씀] 요나서 4:1-11
요나서 4:1-11 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물고기 뱃속에 들어갔던 요나! 하나님의 명을 거절하고 다시스로 가다가 풍랑을 만나 물고기에 삼켜진 그는 하나님의 손길을 경험하고 뭍으로 뱉어졌습니다. 어쩔 수 없이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의 심판을 외치지 않을 수 없었는데 강퍅한 제국의 왕으로부터 모든 백성에 이르기까지 베옷을 입고 재 위에 앉아 회개했습니다. 이 회개로 말미암아 하나님은 당신의 뜻을 거두지만 요나는 하나님께 화를 냅니다. 요나의 감정은 여과 없이 표출됩니다. 그의 감정은 소용돌이치고 하나님을 향한 언어도 거침없습니다. “이럴 줄 알았어요. … 이럴 줄 알고 제가 도망하려 했던 겁니다. 당신은 자비하시고 노하시길 더디하셔서 생각을 바꾸실 줄 알았습니다. 그러니 저를 죽여주십시오. … 실없는 소리나 한 인생이 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께서 “네가 성내는 것이 옳으냐?” 물어도 꿍한 요나는 대답도 없이 이 성읍이 어찌 되나 지켜봅니다. 그가 앉은 자리에 그늘을 만들어준 박넝쿨에 흐뭇해하다가 그 식물이 벌레 먹어 시들자 또 화를 냅니다. 박넝쿨이 말랐다고 화를 내는 게 옳으냐 묻자 “성내서 죽더라도 옳다”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너는 수고도 아니한 박넝쿨이 마른 것을 아까워하지 않느냐? 그렇다면 분별없는 수많은 생명과 가축을 내가 어찌 아끼지 않겠느냐?”고 되묻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끄는 길을 걸으면서도 우리는 하나님의 선하심에 감격하며 그 은총에 사로잡히기보다는 우리의 잗다란 편의와 유익에 사로잡혀 온갖 기분과 감정에 놀아납니다. 요나처럼 자존심에 목숨을 걸고 작은 유익에 일희일비하며 내 생각과 다른 하나님께 대들기도 합니다. 요나는 하나님께서 그럴 줄 알았다며 다시스로의 도망을 정당화합니다. 마치 하나님의 선하심이 문제인 양 자기 생각을 하나님께 강요합니다. 바다에서 건져진 은혜는 당연한 것처럼 여깁니다. 박넝쿨이 만든 그늘조차 은총이거늘 마치 제 것을 하나님이 앗아가신 양 화를 냅니다. 요나라는 거울에 비추어 본 우리 자신은 어떻습니까?
많은 이들이 자신의 화와 분노는 정당하고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여깁니다. 누구 때문에, 그의 어떤 말과 행동이 분노를 유발했다며 원인을 밖에서 찾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조금만 멈추고 들여다보면 그런 말과 행동 때문이라고 자신의 분노를 정당화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설사 상대에게 잘못이 있다 하더라도 분노가 정당한 것이 될 수는 없습니다.
사순절 셋째 날, 요나의 분노 또한 우리의 이정표로 삼을 만합니다. 그의 분노는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자신의 허물과 하나님의 자비로운 구원을 잊은 어리석음입니다. 하나님의 선하심에 화를 내고 자신의 작은 유익이 없어졌다고 분노하는 요나의 모습과 우리는 얼마나 겹쳐집니까? 40일의 여정 중 우리의 분노나 짜증이 어디서 시작되는지 발견하고, 나 자신을 정당화하는 고약한 습성을 조금이라도 멈추게 해달라고 청해야겠습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감정에 휘둘리고 노예가 되어 삶이 헝클어지는 때가 많습니다. 작은 유익과 손해에 눈이 멀어 제멋대로 감정을 휘두르지 않도록, 특히나 화를 내고는 저 자신을 정당화하는 고약한 짓을 하지 않게 해주십시오. 이 여정 동안 주님의 기쁨에 기뻐하며 주께서 안타까워하는 것에 저도 아파할 수 있도록 은총을 허락하십시오.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