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743 l 사순절묵상ㅣ깊은 곳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3-22 19:16
조회 169
성경의모든기도™ no.743 l 사순절묵상ㅣ깊은 곳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743ㅣ2023-03-23
사순절묵상ㅣ깊은 곳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④ 사순절 기간(2023.2.22.-4.8) 동안 ‘동행하는 길’(송대선, 미래교육목회연구소)로 묵상합니다.

[말씀] 시편 130편
시편 130편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이 시편의 첫 구절 ‘깊은 곳(de Profundis)’이란 낱말은 많은 이들을 건져 올린 말씀입니다. 어거스틴은 그의 말년에 이 시편의 앞부분을 적어 날마다 읊조리며 위로를 받았고, 종교개혁가 루터는 이 말씀에 힘입어 찬송(363장)을 지었습니다. 감리교의 창시자 존 웨슬리는 이 찬양을 통해 회심의 뜨거움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누구나 삶에서 어찌할 수 없는 ‘깊은 곳’을 마주합니다. 어둠으로 둘러싸이고 생명이신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졌다는 ‘하나님의 부재’를 경험합니다. 손을 내밀어주는 이 없이 홀로라 여깁니다. 하나님을 찾는 그의 목소리조차 스스로에게 공허하게 들릴지도 모릅니다.
그렇지요. 신앙을 가지고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때로 우리는 하나님과 죄인된 자신 사이에 메울 수 없는 간극이 있음을 절감합니다. 우리의 연약함에서 발견하는 이 무한한 간격은 우리를 낙심하게 하고 절망에 빠뜨립니다. 시인의 고백대로 하나님께서 죄악을 살피신다면 누가 감히 설 수 있겠습니까?
깊은 곳에서 벗어나는 탈출구는 주저앉은 자리에서 주께 부르짖는 것입니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라’고 탄식한 바울처럼 우리는 스스로를 구할 수 없는 인생이지만 주저앉은 자리에서 부르짖을 수는 있습니다. 그 상황을 벗어날 어떤 것도 주어져 있지 않지만 ‘외마디 기도’를 드릴 수는 있습니다. 주님 앞에 설 수는 없지만 엎드릴 수는 있습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깊은 곳에서 간절히 외칠 때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드러납니다. 깊은 곳에서 우리는 하나님이 죄에도 불구하고 서슴없이 용서하는 분임을 체험합니다. 내가 나를 위한다며 했던 행위들은 내게 아무것도 아니었고 도리어 절망에 빠뜨렸지요. 그 절망의 깊은 곳에서 하나님은 기다리고 계셨고 용서를 베푸십니다. 시인은 놀라 엎드립니다. 하나님의 용서는 당신의 정당한 권리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인생의 어리석음과 주제넘음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의가 상처 입었기에 죄의 댓가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하나님은 기꺼이 내려놓습니다.
믿는 이가 해야 할 것은 주님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깊은 곳에서 기다리는 것이야말로 참된 신뢰입니다. 믿음으로 기다리는 중에 깊은 곳은 절망 가득한 어둠에서 하나님의 빛이 임하는 곳으로 바뀌어 갑니다. 한밤 내내 여명을 기다리는 파수꾼의 기다림도 극적이고 간절하지만 깊은 곳에서 하나님의 용서와 구원을 체험하는 것은 더 극적인 사건입니다. 그러니 주님의 용서를 맛본 이는 가만 있을 수 없습니다. 어둠에서 빛으로 옮겨진, 오류와 허물 가득한 삶에 임한 생명과 진리를 나눌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인자와 풍성한 속량을 어떻게 마음속에만 간직할 수 있겠습니까? 그는 피조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뜻에 기꺼이 도구로 쓰이길 원합니다. 예수께서 십자가를 통해 쓰이셨듯 우리 또한 이 길에서 주님의 도구가 되길 청해야겠습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돌아보면 깊은 곳에서 당황하며 어쩔 줄 몰라 할 때마다 주께서 친히 건지고 용서하시며 빛을 허락하셨습니다, 그 용서의 은총을 더 깊이 간직하게 하시고 내가 빛 가운데 거하는 것이 당연한 양 여기는 착각에 빠지지 않게 하십시오. 빛과 진리이신 주님, 깊은 곳까지 친히 오셔서 우리를 속량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