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750 l 새벽말씀기도회ㅣ전도서 7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4-09 09:13
조회 175
성경의모든기도™ no.750 l 새벽말씀기도회ㅣ전도서 7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750ㅣ2023-04-10
새벽말씀기도회ㅣ전도서 7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전도서 7장
전도서 7장 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7장은 전도서의 다섯 번째 부분의 시작입니다. 전도자는 잠언에서 나타난 옛 지혜를 자기가 살펴본 삶의 현실에 비추어 따져봅니다. 1절에서도 재물을 상징하는 좋은 기름 보다 좋은 이름이 더 낫다고 하지요. 당시에 제대로 차린 잔치에 어울리려면 비싼 향료가 필요했는데요. 이를 구하지 못하는 가난한 사람들을 전도자는 이렇게 위로합니다. 지금도 이름을 중요하게 여겨 작명하거나 개명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오해하지 말 것은 이 말씀은 이름이 가지는 주술성이 아니라 위로의 말씀이라는 것입니다.
5절 말씀은 우매한 자의 온갖 아첨보다는 지혜자의 나무람이 더 도움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그렇지만 지혜자도 강압이나 뇌물로 망칠 수 있으므로 이런 확증도 헛됨을 말하고 있습니다. 13절과 14절에서는 전도자의 삶에 대한 시선과 관찰을 말하고 있습니다. 인생에서 그렇다 생각하지만 하나님은 정반대 현상을 일으키실 수도 있으므로 모든 것이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행동과 결정에 달렸다 말합니다.
옛 지혜에서 늘 거듭하여 주장하던 행위 화복 관계가 현실 경험과 어긋나는 수가 너무 많습니다. 이 때문에 현실을 주의 깊게 살펴본 사람은 절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시편에도 이런 한탄이 많이 나오지요. 이에 대한 처방으로 전도자는 ‘중용’을 제시합니다. 전도자가 인생에 권하는 바는 온전하지 못한 마음으로 조심스럽게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온갖 종류의 교리적인 주장을 조심하라는 것을 15절에서 18절까지 묵상합니다. 사람은 자기의 지혜와 의를 너무 지나치게 믿지 않는 것이 좋지만, 또한 경솔하게 하나님의 보복을 스스로 불러 들여서도 안 되겠지요. 이 말씀 가운데서도 중요한 것은 유일한 표준이 되는 하나님 경외입니다.
잠언에서는 19절과 같이 지식이 인생을 지켜주는 힘이 된다고 칭송하지요. 이에 맞서서 전도자는 그 누구도 절대로 실수하지 않을 만큼 율법 준수에 정통한 사람 없다 말합니다. 21절에서는 사람들이 하는 말, 수다를 낱낱이 귀담아 듣지 말라합니다. 마음을 두지 말라 경고하는 것은 아랫 사람들이 고약한 말 하는 것을 잡아낼 뜻으로 그렇게 귀담아 듣는 일을 멈추라는 것이지요.
전도자는 지혜를 찾다가 많은 지식을 얻었습니다. 지혜 자체는 이를 수 없이 멀리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래서 전도자는 탐구 목표를 바꾼 것이지요. 25절 말씀처럼 일상을 살펴보고 견주어 봄으로써 사물의 근본을 규명하려 한 것입니다. 전도자는 늘 하나씩 살펴보려 합니다. 그리고 그러는 가운데 무엇인가를 찾았습니다. 그러나 전도자는 자기가 본디 찾던바, 곧 하나님의 계획대로 사는 사람을 찾지 못하지요. 29절은 창조주께서 사람에게 주신 올곧은 성품을 사람은 자신의 간교한 생활 방식을 통해 망쳐놓고 말았다 기록합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세상에서는 재물과 부요가, 성공과 능력이, 인품과 환경이 더 중요하다는 소리가 들려옵니다. 하지만 그런 세상의 소리에 동요되거나, 세상에 물결에 휩쓸리지 않게 하옵소서. 부활하신 주님과 더불어 영원을 꿈꾸며 다시 이 세상을 한 걸음씩 걷게 하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