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754 l 새벽말씀기도회ㅣ전도서 11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4-13 05:19
조회 155

성경의모든기도™ no.754 l 새벽말씀기도회ㅣ전도서 11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754ㅣ2023-04-14

새벽말씀기도회ㅣ전도서 11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전도서 11장

전도서 11장 을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11장은 미래를 예측하기보다 오늘을 유익하게 보내라는 전도자의 격언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도 나이 들어 죽기 전에 젊음의 기쁨을 누리라고 충고하지요.

말씀의 시작인 1절과 2절에서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음을 다루고 있는데요. 1절에서는 계산하지 말고 너그럽게 자선을 베풀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 전통적인 풀이입니다. 2절은 정반대의 권고로 볼 수 있는데요. 부자들에게 권고한 바는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장소에 재물을 안전하게 나누어 두는 조심스러운 태도이지요.

이 두 구절은 정반대로 이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제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떡을 물 위에 던지는 것처럼 아주 어처구지 없는 짓을 할 수도 있고, 아니면 극도로 조심할 수 있는데 그런 행동이 어떤 결과를 불러 일으킬지는 사람이 미리 알 수 없다는 것이지요.

3절 말씀은 원인과 결과를 분명히 알 수 있는 구절입니다. 그러나 이어 나오는 4절을 묵상하면서 알 수 있는 것은 원인과 결과를 아는 것이 늘 바른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늘 알맞은 날씨를 기다리거나 온갖 유리한 조건들을 기다리는 사람은 일도 하지 못하고 성공할 수도 없겠지요.

5절과 6절 말씀은 사람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알아낼 수 없으므로 사람에게 마련된 것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빛을 볼 수 있다면 이는 큰 행복일 것입니다. 이 행복을 사람은 자기가 선물로 받은 날마다 즐거워하며 누려야 하고, 그런 식으로 매일을 의도적으로 제 것으로 삼으면서 평생을 살아야 한다는 말씀이 7절과 8절로 이어집니다. 이후에는 죽음의 어둠이 닥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그렇게 사는데 도움이 된다는 말씀이지요.

마지막 절인 9절과 10절에서 전도자는 나이 많은 사람으로 등장합니다. 그리고 온갖 어려움이 있더라도 아름다움이 있는 삶에 대한 사랑에 대해 말하지요. 젊은이들에게 나중에 나이 들어 죽을 것을 생각하여 청년의 날들을 놓치지 말라고 충고합니다.

이 말은 경박하게 살으라는 말이 아닙니다. 그래서 언젠가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때 그 앞에서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는 말이 나중에 덧붙게 되지요.

사람이 인생에서 염려하고 걱정하는 것이 대부분 되돌릴 수 없는 과거에 일어난 일이거나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걱정이라는 것이지요. 바꿀 수도 없도 오지도 않은 내일에 대하여 염려하는 동안 주님 허락하신 오늘은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지 다시 묵상해 봅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지나간 과거를 괴로워 하며 붙잡혀 있지 않게 하여 주옵소서.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염려와 걱정으로 오늘을 헛되이 보내는 어리석음에서 벗어나게 하여 주옵소서. 부활하신 주님께서 함께 손 내밀어 걷는 오늘을 기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복된 날 되게 하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 묵상,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