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759 l 새벽말씀기도회ㅣ아가 4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4-20 05:11
조회 176

성경의모든기도™ no.759 l 새벽말씀기도회ㅣ아가 4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759ㅣ2023-04-21

새벽말씀기도회ㅣ아가 4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아가 4장

아가 4장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4장은 남자의 독백으로 시작합니다. 남자는 사랑하는 여자를 여러 가지 비유로 묘사하는데, 이 비유들은 여자의 고향 지역에서 뽑은 것인 듯 합니다. 길르앗은 요단 동쪽 산지이지요. 여자의 검은 머리털을 보면 그 곳 흑염소의 털이 생각납니다.

여자의 이는 양처럼 흰데 양들은 모두 짝이 있고 하나도 빠지지 않지요. 여자의 관자놀이는, 본래 뜻은 뺨입니다만, 부분적으로 너울에 가려진 것으로 상상할 수 있는데요. 그 모습을 보면 석류를 갈랐을 때 생기는 노랗고 빨간 절단면이 생각납니다.

작은 쇠붙이 판으로 만들었을 목걸이를 보면 방패들이 생각나는데, 평화로운 때에는 방패들로써 탑을 장식했지요. 또 여자의 가슴을 보면 높은 풀밭에서 볼 수 있는 어린 사슴의 등이 생각 나지요. 6절에서 남자는 2장 17절에서 여자의 바라던 바, 사랑하는 자가 날이 저물고 그림자가 사라지기 전에 돌아오는 것, 을 받아들이지요.

8절에서 남자는 여자에게 위험한 장소를 조심하라고 하는 데요. 이 산들은 레바논 맞은쪽 팔레스티나 북쪽 산맥에 속하는 지형으로 위험한 장소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9절부터는 사랑에 빠진 남자의 심경을 말하고 있습니자. 젊은 남자는 여자의 눈길과 장신구에 홀딱 반했습니다. 여자의 사랑에 남자는 포도주에 취하는 것보다 더 취해버렸습니다. 누이라고 부르는 남자의 말에서는 상냥함이 드러납니다. 9절에서 구슬 한 꿰미로 옮긴 히브리 낱말의 뜻은 불확실한데, 아무튼 목과 관계있음은 알 수 있습니다. 언어적으로 비슷한 아라비아 말로 된 사랑의 서정시에 보면, 그대 우아하게 목을 돌리니 내가 그대에게 홀딱 반하게 되었다라고 하죠. 이러한 표현은 가는 목을 가진 사슴의 모습을 배경으로 합니다.

그리고 12절 부터는 남자와 여자의 대화가 이어집니다. 남자는 자기 신부를 온갖 과일과 향내로 가득차고 또 자기의 뜨거운 사랑을 식힐 수 있는 샘이 있는 진귀한 동산에 견줍니다. 그러나 아직 이 신비스런 동산은 자신 앞에 굳게 닫혀 있지요. 여자는 모든 바람을 불러들여 남자를 위해 동산의 향기를 날리며 그에게 동산을 제 것으로 차지하라고 초청합니다.

여러 주석가들은 여기서 이 노래의 시인이 사랑하는 두 사람에게 혼인하도록 격려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랑은 그런 것입니다. 서로를 향하여 마음을 열게 되고 반하고 계속 보고 싶은 것 말입니다. 마술과도 같은 신비함을 그렇게 아가는 노래합니다. 사랑은 이런 신비함이 있고 함께 하고 싶은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은 그저 사랑은 즐기는 것이고 소비하는 것이고 은밀한 것이라고 합니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요?

[말씀·묵상·기도]

주님, 우리에게 주신 사랑을 다시 묵상합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선함과 아름다움 가운데 사랑을 바라보게 하옵소서. 세상을 따라 걷던 썩어져가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생명을 따라 바르게 나아가게 하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