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767 l 새벽말씀기도회ㅣ이사야의 기도 4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5-02 19:27
조회 167
성경의모든기도™ no.767 l 새벽말씀기도회ㅣ이사야의 기도 4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767ㅣ2023-05-03
새벽말씀기도회ㅣ이사야의 기도 4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이사야 7장
이사야 7장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이사야는 주전 736년부터 701년까지 유다 왕국의 수도 예루살렘에서 여언자로 활동했습니다. 이 기간에는 앗수르 제국의 세력이 가장 커진 시기입니다. 유다는 처음에는 앗수르의 패권을 인정하고 살아남으려 했지만, 나중에는 블레셋과 애굽 때문에 반 앗수르 동맹에 가담하게 되지요. 이렇게 국제 정세를 따라 판단하고 살길을 찾는 유다입니다.
이런 시국에 이사야는 스스로 안전을 꾀하는 이 모든 조처를 하나님이 무조건 단연코 거부하신다는 말씀을 전하는 것이지요. 하나님의 백성은 쓸데 없는 동맹 정책에 끼어들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는 가운데 조용히 기다리며 하나님이 행동하시게 해야 한다는 것이 이사야의 메시지였습니다.
실제적인 나라들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적군이 처들어 오는 가운데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신뢰하며 기다리는 것이 당시에 얼마나 믿음직하지 못한 모습이었을까요. 아무리 하나님을 잘 믿는 이스라엘이라도 말이지요. 실제적인 일에는 실제적인 방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 정치, 경제, 사회 나라를 움직이는 사람들의 식견이 아닐까요. 그런데 그렇게 해서 이스라엘이 과연 그 국제 정세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요?
이사야는 ‘거룩하신 자의 예언자’라고 불립니다. 이사야만큼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위엄을 잘 선포한 이가 없지요. 이사야는 부르심을 받을 때에 이미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앞도 당하는 경험을 합니다. 이 거룩하심 앞에서 하나님 백성의 실패가 더욱 더 심각하게 보였던 것이 틀림없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온전히 신뢰하지 못하고 자신의 꾀를 의지하게 될 때 가장 처참하게 무너지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예배입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삶 속에 역사하지 못한다 생각되는데 어떻게 하나님 앞에 드리는 예배에 진실할 수 있겠습니까. 껍데기만 남게 되는 형식 적인 예배지요.
그래서 이사야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당시 사회의 폐해와 계속 품위가 떨어져 속 빈 형식만 남도록 예배가 변질 한 것을 꾸짖습니다. 이스라엘이 얼마나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고 있는지는 유다의 왕 아하스의 기도에서 드러납니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거룩하심 앞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순전하게 대언하고 있지만, 아하스는 그저 경건한 체만 할 뿐입니다.
7장 12절 말씀을 보면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해서 앞서 약속하신 구원을 아하스가 믿을 수 있도록 징조를 주시겠다 하지요. 땅의 징조가 아하스에게 그리 확실하지 않게 보인다면, 하늘에서든지 음부에서든지 하나님께 요구할 수 있지요. 하지만 아하스는 경건한 체 하면서 이를 거절합니다. 하나님을 시험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사야는 이것을 꿰뚫어 봅니다. 아하스가 이미 다른 결심을 했고, 그 계획을 취소하려고 하지 않는 다는 것을 말이지요.
우리의 신앙은 오늘 어떻습니까? 세상의 물결이 거칠게 몰려와도 그 안에서 주님의 말씀으로 평안합니까? 아니면 겉으로만 믿음 있는 척하며 아직도 스스로 살 길을 찾아 헤메이고 있습니까?

[말씀·묵상·기도]
주님, 분명히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게 하옵소서. 겉으로는 믿음을 따르는 듯 하나 마음은 불안하여 세상을 향하는 어리석은 우리를 불쌍히 여겨 주시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