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775 l 새벽말씀기도회ㅣ‘이사야’ 기도 12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5-14 20:55
조회 176
성경의모든기도™ no.775 l 새벽말씀기도회ㅣ‘이사야’ 기도 12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775ㅣ2023-05-15
새벽말씀기도회ㅣ‘이사야’ 기도 12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이사야 38장
이사야 38장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하나님의 위탁을 받은 이사야는 앗수르 임금을 조롱하는 노래 형식으로 히스기야의 기도에 대답합니다. 앗수르 임금의 유다를 향한 전쟁의 선포 자신들이 승리한다는 호언장담을 하나님께서 친히 물리치시지요. 실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계획하셨고, 그렇기 때문에 앗수르의 임금도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도구일 뿐이지요. 그렇게 앗수르 왕은 니느웨에서 그의 생을 마감하게 되지요.
하나님을 향한 히스기야의 신실함은 그렇게 하나님께 보상을 받게 됩니다. 국가적인 운명의 위기 가운데서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살길을 얻습니다. 이렇게 신앙으로 국가적인 위기를 이겨낸 히스기야입니다. 그런데 본문은 이 일 외에도 특별히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된 상황을 기록합니다. 그리고 이사야를 통해서 히스기야에게 들려지는 말씀도 동일합니다. 죽고 살지 못하리니 집에 유언하라는 말씀입니다.
보통은 이런 상황에 어떻게 반응을 할까요? 아무리 신앙이 좋은 사람이라도 말입니다. 병도 깊어 가망이 없고 하나님의 말씀도 그러한데 말입니다. 히스기야는 기도합니다. 얼굴을 벽으로 향하고 하나님 앞에 기도하지요. 기도는 이렇습니다.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주 앞에서 진실과 전심으로 행하며 주의 목전에서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그리고 하나님 앞에서 통곡을 합니다.
병이 들었어도 낫겠지 하는 마음이 있었을지 모릅니다. 내가 하나님 앞에서 선하게 하였으니 하나님께서 알아서 나를 치료하시겠지 하는 마음 말이지요. 하지만 정작 듣게 된 말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지요. 히스기야의 기도를 묵상하면서 제가 첫째로 히스기야의 태도를 우리가 본받아야 한다 했었는데요. 히스기야는 이런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하나님 앞으로 나아갑니다.
히스기야가 병에서 나은 다음 기록한 글을 보면 그가 어떠한 심정으로 기도하였는지 나오지요. 한창 좋은 나이인 중년에 죽어야 한다는 것을 당시 사람들을 벌로 여겼지요. 오래 알차게 사는 것이 하나님 마음에 든 표시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12절을 보면 히스기야는 자신이 이미 죽음의 손아귀에 들어가 있다고 생각했지요. 생명의 집이 방랑하는 목자들의 장막처럼 무너졌고, 그이 생명은 직공이 말아 넣어 다 짜서 잘라내는 천조각처럼 끝장났다 한 것입니다.
그런 그가 하나님 앞에 엎드린 것이지요. 시편의 탄원시를 생각나게 할 만큼 마음 아프게 하나님 앞에 올려드린 기도입니다. 하지만 말씀은 그의 괴로움과 아픔, 절망과 회한에 앞서 그가 하나님 앞에 드린 기도는 하나님 앞에 경건하고 전심으로 행한 것을 기억해 달라는 기도였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울음 섞인 그의 기도와 눈물을 보시고 하나님께서 다른 응답과 징조를 다시 주신 것이지요.

[말씀·묵상·기도]
주님, 때로는 앞이 보이지 않는 절망 가운데 있습니다. 하지만 주님 상황은 어떠할 지라도 다시 주님 앞에 엎드리게 하여 주옵소서. 주님께 기도함으로 다시 주님께서 허락하시는 생명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