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842 l 새벽말씀기도회ㅣ호세아 2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8-22 05:31
조회 144
성경의모든기도™ no.842 l 새벽말씀기도회ㅣ호세아 2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842ㅣ2023-08-22
새벽말씀기도회ㅣ호세아 2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호세아 2장
호세아 2장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호세아는 자기 개인의 삶 가운데서 하나님과 자기 백성 사이에 벌어진 상황을 표현해야 했습니다. 호세아에게 음란한 여인과 결혼을 하라는 말씀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시는 말씀이 있으시지요. 2장 16절 말씀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관계가 어떠한지 직접적으로 말씀하시지요. 이 혼인을 맺는다는 비유에서도 똑똑히 드러나는 바가 있습니다. 그것인 다루기 힘든 이 백성을 하나님이 얼마나 사랑하시는가 하는 것이지요.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새로운 일을 하고자 하십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제한은 없습니다. 하나님과 하나님 백성의 내적인 관계가 회복되어 있으면,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그 어떤 외적인 위협에서도 다시 지켜주실 수 있으십니다.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들을 얼마나 사랑하시는지를, 얼마나 깊게 사랑하시고 관계를 맺고 싶으신지를 그래서 성경에서는 혼인관계에 비유를 하고 있는 것이지요.
하나님이 신부에게 주시는 선물은 사랑과 돌보심과 구원을 베푸시는 활동과 어지럽혀지지 않은 삶의 질서인 정의입니다. 이제 백성은 이 모든 좋은 것을 주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알게 될 것이지요. 그리고 이로써 새로워지게 해달라고 온 피조 세계가 부르짖는 기도가 응답받지 못하게 막던 것들이 모조리 없어지게 되는 것이구요. 그렇게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이십니다.
그런 하나님의 사랑이 있는데 어디서부터 그렇게 하나님과 멀어지게 된 것일까요? 하나님은 2장 말씀에서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예고한대로 이스라엘을 바로 멸망시키지 않고 다시 한 번 백성의 사랑을 확인하십니다. 무엇을 묻고 계시는 것일까요?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시절을 기억하고 계십니다. 때로 목마르고 부족함이 많은 삶이었지만, 하나님만이 온전히 한분 하나님이 되시던 그 때였지요.
하지만 삶이 어려움이 해소되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에 들어가면서부터 평안한 삶, 좀 더 높은 차원의 삶을 누리게 됩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보게 된 것은 그 땅을 허락하신 하나님이 아니라 그 땅에 세워져 있던 가나안의 신들이었습니다. 그렇게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두고 더 풍요로워질 것을 가나안의 신들에게서 기대했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가나안 신들을 선택한 이스라엘의 결국은 패망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아닌 자신의 뜻대로 정책을 추진하고 멸망을 스스로 불러 들이는 백성들이지요. 이 백성들에게 마지막으로 충고하고 돌아오라 외치는 호세아입니다. 호세아를 통한 하나님의 말씀이지요. 때론 세상을 향하고 세상에서 모든 것을 얻을 것처럼 여기는 삶에서 진정 우리가 잃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묵상해 봅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우리를 사랑하시고 지키시는 하나님을 기억합니다. 우리의 행실과 삶의 결과들이 주님을 떠난 삶임을 보고 회개합니다. 다시 우리를 지키시고 보호하시는 주님의 날개 아래 있게 하옵소서. 믿음 주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