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843 l 새벽말씀기도회ㅣ호세아 6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8-22 14:27
조회 124
성경의모든기도™ no.843 l 새벽말씀기도회ㅣ호세아 6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843ㅣ2023-08-23
새벽말씀기도회ㅣ호세아 6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호세아 6장
호세아 6장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사랑하십니다. 그 사랑으로 인내로 당신의 백성을 되찾으신다 하시지요. 그리고 4장과 5장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심판을 말씀하십니다. 사랑하시기에 백성을 잘못이 무엇인지 말씀하시지요. 우상숭배에 대한 심판의 말씀입니다. 지도자들에 대한 심판의 말씀입니다. 그리하여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이 죄 가운데 빠지게 된 근본을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그리고 에브라임과 유다의 전쟁 상황까지 말씀을 하십니다.
남북 왕국은 둘 다 이 전쟁에서 많은 고통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깨달은 것이 없지요. 북왕국은 오히려 그릇된 곳, 앗수르에 도움을 청하지요. 하지만 앗수르가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은 모든 외적 사건의 배후에 하나님의 손길이 있기 때문입니다. 앗수르의 손을 통해서도 이스라엘을 치실 것이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호세아가 선포한 이런 말씀을 듣고 아마도 공식적인 금식이 선포된 것으로 보입니다. 회개의 내용이 6장 1절에서 3절 까지 말씀입니다. 복음성가로도 많이 불리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선포된 말씀에 비추어 곰곰이 묵상하다 보면 좀 이상한 부분이 보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 진실로 회개하는 말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냥 어려움을 당한 사람들이 다독이는 모습처럼 보입니다.
누구에게 말하는지도 확실하지 않고 죄의 고백도 없습니다. 무엇을 잘 못했는지 말하지도 않고 하나님 앞에 엎드리지도 앖습니다. 그저 하나님이 자비를 베푸실 것을 너무나도 당연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곤경도 아주 잠시 일 것이고 ‘이삼일 안에’ 곧 끝날 것이라고 말이지요.
4-6절에서 주어지는 하나님의 대답은, 하나님의 말씀은 아주 명확합니다. 이스라엘의 기도가, 회개의 노래가 겉으로만 그럴듯해 보인다는 것을 지적하고 계십니다. 백성이 회개한다는 말은 한마디도 없고, 백성들은 그저 외부의 어려움이 얼른 끝나기만 구할 따름이라는 것이지요.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자기 백성의 참된 마음입니다. 그렇기에 6절 말씀처럼 하나님의 마음을 알려 주시는 것입니다.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우리가 당한 곤경과 아픔이 없어지기만을 구할 것이 아니라, 우리가 당한 아픔 가운데도 진심으로 회개하고 돌이켜 살아나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하루 되기 원합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우리가 당한 아픔 가운데 진심으로 회개하고 나아가게 하옵소서. 우리의 진실되고 참된 마음을 하나님 앞에 드리게 하옵소서. 그리하여 하나님 앞에서 온전히 살아나는 교회되게 하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