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863 l 새벽말씀기도회ㅣ나 훔 1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09-19 22:44
조회 166
성경의모든기도™ no.863 l 새벽말씀기도회ㅣ나 훔 1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863ㅣ2023-09-20
새벽말씀기도회ㅣ나 훔 1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나 훔 1장
나 훔 1장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나훔이라는 이름은 위로, 여호와께서 위로하셨다는 뜻의 이름입니다. 나훔이 전한 말씀은 유다 주민들에게 위로가 되었습니다. 히브리말에서 위로는 단순히 안심시키는 말만 뜻하지 않습니다. 괴로움으로 가득 찬 상황을 변화시키는 것가지 포함되지요.
그 말씀이 특별한 위로가 된 것은 앗수르 수도 니느웨의 멸망을 선포하기 때문입니다. 앗수르는 백 년 남짓 중동의 역사를 이끌어 가던 큰 나라였습니다. 수리아 팔레스티나 지역에 있는 작은 나라들이 대부분 그랬듯이 유다도 앗수르의 위협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지요.
유다 임금들은 앗수르의 지배권을 인정하고 조공을 바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주전 700년 직전 히스기야 임금이 앗수르를 섬기지 않겠다고 합니다. 열왕기하 18장에서 보듯 오직 하나님만 섬기기로 말씀으로 결단을 했었지요.
그 결과는 끔찍했습니다. 앗수르 사람들이 쳐들어 와서 온 유다 땅이 황폐해졌습니다. 예루살렘은 막판에서야 가까스로 파멸을 피할 수 있었을 따름이지요. 실제로 앗수르의 니느웨는 주전 612년 바벨론 사람들과 메데 사람들에게 의해 파괴됩니다.
하지만 그전까지 니느웨의 통치자들이 잔혹하게 제멋대로 날뛰는데도 하나님의 백성은 무력해 보이는 상황이었지요. 이 가운데서 예언자 나훔은 7절 말씀과 같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피하는 자들 모두에게 선하시다 선포합니다. 환날 날에 산성이시다 선포하지요.
뿐만 아니라 앞서 2절 말씀처럼 하나님은 모든 불의에 대해 보복하시며 자신의 세계 통치권을 누구에게도 빼앗기시지 않는 ‘복수하시는 하나님’이라 선포합니다.
이 말씀은 적들만 알아야 하는 말씀이 아니지요. 유다도 하나님이 함께 하셨던 자신들의 역사를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고, 하나님께서는 보복하실 권능이 모자라시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악과 악한 사람들을 그냥 내버려 두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경건한 사람들에게는 늘 풀기 힘든 수수께끼 같았습니다.
그런 우리에게 하나님은 9절 말씀으로 다시 물으십니다. 앗수르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을 에워싸자 놀라서 두려워 하며 목숨을 잃을까 걱정하던 예루살렘 시민들에게 던지신 질문으로 말입니다. 너희는 여호와께 대하여 무엇을 꾀하느냐, 너희가 여호와에 대해 어떤 의심을 품고 있느냐.

[말씀·묵상·기도]
주님, 두려움 가운데 주님의 음성 듣기 원합니다. 우리를 지키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합니다. 세상을 심판하시고 우리를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승리하게 하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