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모든 기도

성경의모든기도™ no.873 l 새벽말씀기도회ㅣ학 개 2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한인교회 한인교회
작성일 2023-10-04 05:31
조회 119
성경의모든기도™ no.873 l 새벽말씀기도회ㅣ학 개 2장ㅣ이상수 목사ㅣ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no.873ㅣ2023-10-03
새벽말씀기도회ㅣ학 개 2장ㅣ이상수 목사

© 성경의모든기도™
성경의모든기도™는 ① '말씀'을 읽어 우리의 귀에 들리며 ② '말씀·묵상' 말씀을 묵상하여 마음에 들리고 ③ '말씀·묵상·기도' 삶에 들려진 말씀으로 기도하며 능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울란바타르 한인교회의 새벽말씀기도회입니다.

[말씀] 학 개 2장
학 개 2장 함께 읽습니다.

[말씀·묵상]
학개가 받은 두 번째 말씀은 백성 지도자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는 말씀입니다. 이전의 첫째 성전을 아직 기억하고 있던 노인들에게 다시 돌아와 눈 앞에 보이는 성전은 참으로 보잘 것 없는 것이었습니다. 문자적으로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 였지요. 하지만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하나님께서 출애굽 때에 이미 말씀하셨듯 자기 백성 편에 서실 것을 말이지요.
하나님의 영이 자기 백성 가운데 계서서 권능으로 일을 이루실 것입니다. 지금 유다는 가난에 찌들고 아주 어려운 가운에 있지만 하나님이 곧 엄청난 변화를 불러일으키실 것입니다.
그리고 말씀은 사마리아 사람들이 성전 건축에서 제외되는 상황을 풀고 있습니다. 학개를 성전 재건 공사를 시작한지 석 달 남짓 지난 뒤에 제사장들에게 율법 문제에 대한 답을 요구합니다.
거룩한 고기를 싼 옷자락은 거룩한 고기에 직접 닿았기 때문에 거룩하게 성물입됩니다. 세속적으로 쓸 수 없지요. 하지만 그 옷자락에 닿은 다른 음식물들을 그렇지 않습니다. 간접적인 접촉으로는 거룩함이 옮아가지 않지요. 하지만 이와는 달리 시체와 간접적으로 접촉한 음식물은 시체와 마찬가지로 부정하게 되어 먹을 수 없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예언자가 이런 질문을 하게 된 배후에는 사마리아 사람들을 성전 건축에 참여시키려는 시도나 건축에 참여하려는 사마리아 사람들의 열망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예언자는 공식적인 해명과 결정을 겨냥하며 질문을 하지요.
유다 사람들이 같이 일하는 사마리아 사람들을 거룩하게 만들 수는 없지만, 사마리아 사람들은 우상과 계속 접촉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마미아 사람들은 마치 시체를 만진 사람들처럼 부정하게 되었기 때문에 유다 사람들을 부정하게 만든다는 말이지요. 그러므로 사마리아 사람들을 성전 건축 작업에서 제외할 수 밖에 없다는 말씀이지요.
예언서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여전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동일하게 같은 말씀을 주시고 있지요. 예수님께서 오셔서 보이지 않은 우상, 율법을 빙자한 탐욕과 이웃을 사랑하지 않고 자신의 욕심만 채우려는 사람들을 꾸짖으신 똑 같은 이유입니다.
학개서의 말씀은 스룹바벨을 들어 온갖 곤경과 혼란이 있더라도 마침내 십가자를 완성하신 예수님을 생각나게 합니다. 세계의 모든 역사는 마침내 하나님이 계획하신 선한 목표에 이르게 될 터인데, 이 보증이 바로 우리 예수님이시라는 말씀입니다.

[말씀·묵상·기도]
주님, 우리의 구원의 보증이 되시는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마지막 때 하나님의 세우실 하나님의 성전을 우리를 통해 보게 하시니 감사드립니다. 이 구원을 끝까지 지키며 감사하게 하옵소서. 아멘

© 울란바타르 한인교회
전화 1146-1711 홈페이지 ubkc.net 이메일 : ubkc1992@gmail.com

#울란바타르한인교회 #성경의모든기도™ #새벽말씀기도 #말씀묵상기도